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

공기업 연봉 알아 보는법, 공기업 복지 알아보기

우리나라 직장인들 사이에서 흔히 하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공기업 직원들은 평생 놀고먹을 수 있을 만큼 월급을 받는다"라는 말이다. 실제로 매년 발표되는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시시스템 알리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35개 공기업 기관장 평균 연봉은 2억 3천6백만 원이며 상임감사 및 비상임이사 평균 연봉은 각각 1억 5천만 원, 8천4백만 원이었다. 또한 인상률은 낮지만 여전히 다른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렇다면 실제 공기업 신입사원 첫 달 수령액은 어느 정도일까?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공기업의 연봉은 근무하는 직급, 경력, 근무기간, 직무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공기업인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에서는 대체로 고졸 이상의 신입사원 기준 연봉이 3,000만원 이상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2년 정도의 경력을 쌓은 사원들은 연봉이 4,000만원 이상, 5년 이상 경력을 쌓은 사원들은 연봉이 5,000만원 이상의 수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업에서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급여를 결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보다 높은 수준의 연봉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최근 공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지면서 일부 공기업에서는 연봉 인하 등의 조치를 내놓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얼마인지 궁금하면 어떻게 알아볼수 있을까요?

 

물론 구글이나 네이버 등 웹 사이트에서 공기업 연봉순위

라고 검색하면 여러 회사가 쭉 나오겠지만

본인이 원하는 기업의 연봉을 직접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검색사이트에서 잡알리오를 검색합니다.

job.alio.go.kr    잡알리오 사이트 (공공기관 채용정보 등이 나와있는 사이트)

 

2. 메인사이트에서 공공기관 정보를 클릭합니다.

 

 

3. 공공기관 정보 탭을 누르고 아래탭의 공공기관 비교 유형을 다 체크합니다.

기관명에는 회사명을 써넣어 줍니다.

기관명을 정확히 모르겠다면 기관에 해당될 것 같은 주무부처 선택! 후 찾으세요

공공기관 비교

 

4. 회사명을 써넣고 공공기관 정보비교 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내용이 뜨면 신입사원초임 탭을 클릭하면

연봉정보가 뜹니다!

신입사원 초임

+5. 공공기관 직원평균 보수 찾기 (바로 옆 탭을 누르면 됩니다)

직원평균보수

 

※ 유의사항

신입사원초임이 높다고 하더라도 상승률이 적으면 최종 연봉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고,

직원평균보수가 낮다고 하더라도 직원의 구성에 따라 (상승률이 적은 직종이 다수인경우 등)

대졸 초임 직원의 보수는 높을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수치는 아님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