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퇴직연금(irp) 개인연금저축 으로 미국주식 테슬라 애플 사는법

 

 

출처 : 매거진한경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은퇴 후 노후자금 마련이라는 큰 숙제를 안고 살아간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100세 시대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면 경제활동 기간 동안 벌어들인 수입을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바로 개인연금 상품 가입을 통해 가능하다. 먼저 용어정리부터 하면 퇴직연금과 연금저축 둘 다 비슷한 단어다. 단지 구분하기 위해 명칭만 다르게 부르고 있을 뿐이다. 그럼 도대체 왜 따로따로 가입해야 하는 걸까? 우선 세제혜택 적용 여부가 다르고 운용방식이 다르다.

좀더 상세히 알아보자

 

퇴직연금(irp) 과 개인연금저축의 특징 및 차이

 

퇴직연금(Retirement Pension)

목적: 고용주가 종사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혜택으로, 종사자가 노후에 일정 기간 동안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참여 대상: 근로자로서, 해당 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람 중 모두 또는 일부에 대해 적용됩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퇴직연금을 퇴사 시 또는 일정한 근속년수를 채우면 수령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용 방식: 고용주가 종사자 대신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며, 이를 기관(보험사, 연금기금 등)에서 운용합니다. 근로자가 퇴직 시 일시금 또는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납입하고 개인이 운용할수도 있음

세제 혜택: 보통 퇴직연금은 300만원까지 세금혜택이 가능

 

연금저축(Pension Savings)

목적: 노후에 일정한 금액을 지출할 수 있도록 개인이 직접 저축하는 제도입니다.

참여 대상: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운용 방식: 개인이 일정 금액을 예치하며, 이를 금융 기관(은행, 증권사 등)에서 운용합니다. 노후에 일시금 또는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세제 혜택: 연금저축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최대 2,500만원까지 예치 시, 해당 금액 (400만원) 내에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퇴직연금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고용주 주도의 제도이며, 연금저축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세제 혜택은 둘 다 받을 수 있지만, 참여 대상, 운용 방식이 다르므로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은 어떤 종목을 사야하고 어떻게 운용해야 하나?

 

연금저축과 퇴직연금계좌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거나 퇴직연금, 연금저축에 세제혜택을 위해 위처럼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경우,

그 금액을 그냥 둘 수도 있지만 운용할 수 있는데, 어떤 종목을 사야할지 어떻게 운용해야할지 많은분들이 고민합니다.

보통은 아래처럼 s&p500 등 미국 시장 etf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으로 미국주식 테슬라 애플 등 단일종목 사는법

연금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공격적으로 한종목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고 드디어 일부 인기종목에서

단일종목을 투자할 수 있는(채권도 포함되어있지만)

길이 열렸습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2112898546

사는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증권계좌 어플로 들어가서 퇴직연금 탭으로 가서 매매를 찾고 검색을 위해 종목명을 클릭한다.

연금계좌에서 미국주식 사는법

 

2. 원하는 종목을 검색한다. 몇개 없으니 잘 찾아볼 것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 등 )

 

3. 구매한다.

퇴직연금 계좌 상태

퇴직연금, 개인연금 방법 동일합니다.

하나 주의할점은 100% 한 종목만 포함하는건 아니고 채권이 혼합되어 있고,

운용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잘 따져서 투자해야 합니다.^^

반응형